부트스트랩을 쓰는 이유 (부제: 부트스트랩의 장단점)


프론트엔드 | 2019-01-14 21:01 | 댓글 | 18,365 회


안녕하세요.

핀코인입니다.

핀코인 쇼핑몰/블로그/기술문서 페이지는 모두 프론트엔드에서 부트스트랩 4를 사용합니다.

부트스트랩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모바일 우선 반응형 웹사이트 제작을 위한 프론트엔드 컴포넌트입니다.

블로그에서 종종 "~을 써야 하는 이유"와 "~을 쓰는 이유"로 글을 썼는데 제목이 "부트스트랩을 쓰는 이유"라고 한 이유는 선택적이기 때문입니다.

1. 디자이너 인력이 없다.

핀코인 사이트에서 부트스트랩을 쓰는 이유는 디자이너가 없기 때문입니다. 디자이너 인력이 있다면 부트스트랩을 안 쓰고 멋진 UX/UI 디자인을 했겠지만 저는 포토샵/일러스트레이터를 전혀 쓸 줄 모릅니다. 오직 HTML/CSS/자바스크립트(jQuery)의 기본 문법 정도만 알고 있는 개발자입니다.

사이트 초기 개발 단계에서는 디자이너에게 외주를 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웹사이트는 운영 단계에서 여러 가지 유지보수 변경사항이 있습니다. 그러면 디자인 외형적으로 수정사항이 발생할 수 밖에 없는데 그 때마다 디자이너에게 픽셀 노가다 외주를 맡기는 것은 생각보다 큰 비용입니다.

2. 그럭저럭 쓸 만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웹 에이전시나 여러 디자이너는 부트스트랩이 획일화된 찍어낸 디자인이라고 말합니다. 이는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부트스트랩을 기반으로 하는 홈페이지는 디자인 구성이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한 눈에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차별화되지 않은 인터페이스로 지루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디자이너 인력이 없는 상황에서 개발자가 만든 화면이 그렇게 너무 못생긴 결과물이 아니라는 게 중요합니다.

매력적인 외모도 중요하지만 부트스트랩으로 디자인에 대한 부담을 덜고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콘텐츠를 집중할 수 있습니다.

3. 반응형 웹을 기본 지원한다.

국내의 모바일 웹은 대다수가 PC 접속 화면과 모바일 접속 화면을 별도로 제작합니다. 예를 들어, PC로 접속하면 www.pincoin.co.kr 화면을 보여주고 모바일로 접속하면 m.pincoin.co.kr 화면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별도로" 다르게 만든다는 이야기는 결국 디자인 비용의 발생을 의미합니다.

물론 한 페이지에서 PC/모바일 웹 모두를 위한 반응형 웹을 구현하는 것은 때로는 오히려 더 힘든 일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디자인 역량이 없는 개발자로서는 이만한 도구도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부트스트랩을 사용한 국내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매우 많지만 부트스트랩을 쓰는 국내 쇼핑몰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개성 없는 디자인이라고 하는데 어떻게 보면 국내 쇼핑몰로는 오히려 눈에 띄는 효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핀코인에서 부트스트랩을 쓴 이유는 뭐라고 어쩌고 저쩌고 해도 결국은 디자인 비용 절감입니다. 핀코인이 나중에 디자인 외주를 부담 없이 줄 만큼 성장했을 때 부트스트랩을 포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희가 부트스트랩을 포기할 수 있도록 핀코인을 아껴주시고 많이 구매해주세요.

대한민국 1등 온라인 상품권 쇼핑몰 핀코인!

감사합니다.


#부트스트랩


관련 게시물

blog comments powered by Disqus